만 0세 ~만 5세의 취학전 아동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습니다. 설치주체에 따라 국공립, 사회복지법인, 법인·단체 등, 민간, 가정, 직장, 협동 어린이집으로 구분됩니다.
보육교직원의 인건비가 지원되는 정부지원 어린이집 시설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위탁운영 포함)하는 어린이집을 말한다. 영유아 11명 이상을 보육하고 있으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직접 설치하되 어린이집 수급계획 등을 포함한 보육계획을 사전에 수립한다.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설치 시 지방보육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상시 영유아 2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하고, 영유아보육법상의 설치기준을 모두 갖추어야하며, 관할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사전에 인가을 받아야 합니다.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어린이집 시설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시설로 영유아 5인 이상 20명 이하를 보육하는 어린이집 시설을 가정어린이집이라고 합니다. 영유아보육법상의 설치기준을 모두 갖추어야하며, 관할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사전에 인가을 받아야 합니다.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시설을 말하며 영유아 5명이상을 보육하고 있습니다. "상시 여성근로자 300명 이상 또는 근로자 5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의 사업주는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여야 하고, 의무사업장의 사업주가 직장어린이집을 단독으로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사업주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운영하거나, 지역의 어린이집과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근로자 자녀의 보육을 지원하거나, 근로자에게 보육수당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보호자 11인 이상이 조합법을 결성하여 설치·운영하는 상시 영유아 1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어린이집(시행규칙 제9조)
(단위 : 원)
자격구분 | 지원대상 | 지원비율 | 연령 (적응시기) | 지원단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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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보육료 | 야간 | 24시 | ||||
영유아 | 어린이집 이용 만 0~5세 |
100% | 만 0세반 (′24.1.1.~) |
540,000 | 540,000 | 810,000 |
만 1세반 (′24.1.1∼) |
475,000 | 475,000 | 712,500 | |||
만 2세반 (′24.1.1∼) |
394,000 | 394,000 | 591,000 | |||
만3 ~ 5세반 (′24.1.1∼2.29.) |
280,000 | 280,000 | 420,000 | |||
만 3~5세반 (′24.3.1∼) |
280,000 | 280,000 | 420,000 |
구분 | 기준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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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세반 | '23. 01. 01 이후 출생 |
1세반 | ′23. 01. 01 ~ ′21. 12. 31. |
2세반 | ′21. 01. 01 ~ ′20. 12. 31. |
3세반 | ′20. 01. 01 ~ ′19. 12. 31. |
4세반 | ′19. 01. 01 ~ ′18. 12. 31. |
5세반 | ′18. 01. 01 ~ ′17. 12. 31. (취학유예아동인 경우 ′17. 1. 1.~′17. 12. 31.) |
취학아동(방과후보육료) | ʼ17. 01. 01. ~ ′17. 12. 31. |
교사 대 아동 비율 | 만 0세 | 만 1세 | 만 2세 | 만 3세 | 만 4세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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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 | 3명 | 5명 | 7명 | 15명 | 20명 |
탄력편성 가능인원 | - | 1명 | 2명 | 2명 | 2명 |
지원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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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액 (영유아 1인당 월 지원 금액) |
* 장애아보육료 502,000, 장애아 방과후 보육료 25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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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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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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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제출 서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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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자 | 재직증명서, 위촉계약서, 근로계약서 중 1부(필수)와 고용보험피보험자격내역서(고용지원센터), 직장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국민연금가입자가입증명서(국민연금공단) 중 1부 또는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납세증명서・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재직기관) 또는 고용・임금확인서나 소득금액증명원 중 1부(필수) * 고용·임금확인서의 경우 최소 3개월 이상 급여이체내역 확인 |
대학원생 | 재학증명서 1부 |
직업훈련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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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 | 사업자등록증명원(필수)과 소득금액증명원(세무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세무서) 중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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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원장은 취업증명서류에 대한 확인을 철저히 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증빙서류(사원증 등)를 요구할 수 있음 |
영아를 위한 바람직한 하루일과는 생리적인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영아가 보내주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계획합니다. 보육교사는 영아와 하루일과를 지내면서 영아의 반응을 기다려주고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줍니다.
유아기가 되면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탐구심이 왕성해지므로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합니다. 유아들은 스스로 선택하고 직접적인 경험을 할 때 가장 잘 학습하므로 유아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유아들이 탐색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고 유아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합니다.
하루일과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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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원 |
부모로부터 격리되는 것에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따뜻하게 맞이하고 돌보아주는 시간입니다. 이 때 교사는 부모로부터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듣기도 하고 영유아의 건강과 기분 상태를 확인합니다. |
![]() 간식/점심 |
먹는 일이 즐겁고 행복한 경험이 되도록 안정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영유아들은 손 씻기, 이닦기, 수저사용하기, 정리하기와 같은 기본생활습관을 배우도록 합니다. |
![]() 자유놀이(선택)활동 |
아이들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구성된 흥미영역에서 스스로 장난감을 선택하고 놀이하도록 합니다. 교사는 영유아들에게 적절한 장난감을 제공하거나 상호작용하면서 자발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도와줍니다. |
![]() 정리정돈 |
놀이한 후에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연령에 따라 알맞은 정리방법을 사용합니다. 정리정돈을 하면서 서로 돕기, 규칙 지키기를 배웁니다. |
![]() 실외활동 |
실외에서 자연을 체험하고 다양한 신체운동 놀이를 함으로써 신체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자연에 대한 관심과 탐구하는 태도가 발달하도록 합니다. |
![]() 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 노래, 게임, 동극 등을 소집단 또는 대집단으로 진행합니다. 교사가 계획하여 제공하기도 하고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지식과 태도를 익힙니다. |
![]() 낮잠 |
영유아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교사는 같은 공간에 머무르며 돌보아줍니다. |
![]() 귀가 |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고 헤어지는 인사를 나누며 내일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는 영유아의 하루 일과 중의 특별한 사건이나 변화를 부모에게 알려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