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보육지원 > 보육과정 > 표준보육과정(3~5세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3~5세 누리과정)
- 누리과정
-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및 교사지원자료
-
3~5세 누리과정이란?
- 우리나라 만 3~5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꿈과 희망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국가가 공정한 보육·교육 기회를 보장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어느 기관에 다녀도 공통의 보육·교육과정을 제공
누리과정 제정 및 구성
5세 누리과정
- 취학 전 만5세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보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5세 누리과정 제정시 고려사항
-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 습관과 창의·인성교육 강조
-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 선별
- 5세와 3~4세간 세부 내용 수준 연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제정시 고려사항
- 총론의 구성체계와 내용 강화
- 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구성체계를 유지
- 영역별 목표제시 및 연령별 내용 구성
-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 지속 강조
-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
구성방향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만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목적과 목표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영역별 내용
누리과정 내용 범주
신체 운동·건강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
신체 인식하기 |
듣기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아름다움 찾아보기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말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예술적 표현하기 |
수학적 탐구하기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읽기 |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
예술 감상하기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쓰기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사회에 관심갖기 |
|
|
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관련영역 |
3~5세 누리과정의 목표 |
비고 |
신체 운동·건강 영역 |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0~2세의 기본생활, 신체운동의 보육과정 목표와 관련 |
의사소통 영역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
|
사회관계 영역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ㆍ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
|
예술경험 영역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
|
자연탐구 영역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ㆍ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ㆍ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 주변의 관심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
|
-
목적
3~5세 누리과정은 만 3~5세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 다운로드
-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보건복지부
- 다운로드
-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 다운로드
-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
- 다운로드
-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 다운로드
-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른 3-5세 보육일지 양식 및 작성 사례
- 다운로드
2019 개정 누리과정 자료안내